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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시스템

SRM이란

by 가시죠 202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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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M의 풀네임은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다.

의미 그대로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들의 관계를 관리하는 시스템" 이다.


보통 구매시스템에서 말하는 SRM은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의 관리/평가를 SRM이라고 한다.

공급업체의 평가는 크게 등록평가 정기평가, 전략특성평가로 구분된다.

  • 등록평가 : 공급업체와의 거래를 위해 업체의 실적이나 실사평가를 통해 거래를 할지 말지 결정하는 평가
  • 정기평가 : 거래중인 업체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혜택이나 규제를 가하는 평가
  • 전략특성평가 : 거래중인 업체에 대해 SG(Sourcing Group)별 전략적 중요도분석과 관계 매력도 분석을 통한 협력사 관계유형을 세분화 하여 차별화 관리 전략을 도출하는 평가

등록평가와 정기평가는 심플한 내용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전략특성평가가 개념이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전략특성평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SG를 이해해야 한다.

SG의 풀네임은 Sourcing Group 이다. 소싱그룹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래 예를 통해 이해 할 수 있다.

구매 시스템에서는 취급하는 품목(ex. 물품)을 마스터 데이터로 관리한다. 품목 마스터에는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카테고리별로 공급업체를 관리할 수도 있지만 소싱그룹으로 공급업체를 관리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맥주 안주로는 땅콩과 오징어가 있다. 품목 마스터에 땅콩은 "건과류", 오징어는 "해산물"로 분류 했다고 가정했을 경우, 소싱그룹을 "안주류"로 만들고 건과류, 해산물인 땅콩과 오징어를 취급하는 공급업체를 관리 할 수 있다.

전략특성평가는 소싱그룹을 평가하는 SI (Strategic Importance)평가와 공급업체를 평가하는 RA (Relationship Attractiveness)평가를 수행/분석 하여 관계유형세분화를 진행하여 차별화 관리전략(전략특성평가)을 도출한다.

도출 이후 차별화 관리유형에 따라 공급업체에게 추가교육이나 업체별 관리를 진행한다.

 

  • SI (Strategic Importance) : 거래 품목의 전략적 중요도를 분석하는 Model
  • RA (Relationship Attractiveness) : 고객사와 협력사 상호 간의 거래 만족도를 분석하는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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